서생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당일급식사진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1월22일(금) 학교급식 안내
작성자 최수영 등록일 19.11.22 조회수 718
첨부파일

학생들과 교직원 급식에는 열탕 및 건열소독 된 스텐 식판과 수저가 제공됩니다.

(자율)친환경현미찹쌀밥

친환경강낭콩밥

닭다리삼계탕13.15.5.6.

누룽지탕수육1.5.6.10.12.13.16.

동초나물(된장)5.6. 

친환경사과

총각김치9.13. 우유2.

617.7/29.0/201.2/6.2

한국인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 (18종표시)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 고등어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아황산염 호두닭고기 쇠고기 오징어 조개류(, 전복, 홍합 포함)

11월 친환경사용

식재료

,찹쌀,잡곡류,버섯류,콩나물,숙주,상추,채소쌈,시금치,부추,두부,방울토마토,돼지고기,닭고기,오리고기,달걀 등

국염도 0.5

급식식재료원산지표시(16종에서20종개정.2016.2.3.)

:2018년산, 국내산,친환경 쇠고기:국내산(한우) 잡곡:2018년산,국내산,친환경 김치,고춧가루:국내산 찹쌀:2018년산,국내산,친환경 두부류:국내산,친환경 돼지고기:국내산,무항생제 ,오리고기:국내산,무항생제 순두부:국내산,무항생제 계란:국내산,무항생제,1등급 식육가공품:국내산육가공 미꾸라지,장어:국내산 대합살:국내산 멸치:국내산, 갈치:국내산

오늘의 식품정보~

식품이야기 삼계탕

정의

닭에 인삼을 넣어 끓인 국으로, 삼복 시식의 하나. 계삼탕(鷄蔘湯)이라고도 한다.

내용

삼국지(三國志)수서(隋書)에 한()에는 꼬리 길이가 5[] 되는 세미계(細尾鷄)가 있고, 백제에는 닭이 있다 하였다. 백제시대에는 인삼도 있었으나, 적어도 초기 철기시대 이후 식용으로 해오던 닭이 백제시대에 들어와 인삼을 부재료로 하여 닭과 함께 조리한 삼계탕류가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정창원(正倉院) 문서에는 일본의 나라(奈良)시대인 756년 시약원(施藥院)에 인삼 50근을 올렸다는 기록이 있으므로 당시 인삼을 일본에까지 수출한 점으로 보아 강장약으로서의 인삼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알 수 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황색의 암탉은 성평(性平)하고 소갈을 다스리며, 오장을 보익하고 정()을 보할 뿐만 아니라 양기를 돕고 소장을 따뜻하게 한다.”, “인삼, 성온(性溫)하고 오장의 부족을 주치하며 정신과 혼백을 안정시키고 허손(虛損)을 보한다.”라고 하였다.
삼복 더위에 보신을 위하여 알 낳기 전의 어린 암탉인 연계(軟鷄, 생후 6개월까지의 닭) 뱃속에 찹쌀, , 대추, 마늘을 넣고 푹 끓여 먹는 것이 연계백숙(軟鷄白熟)이고, 연계백숙에 인삼을 더하면 계삼탕이 된다. 서울잡학사전에는 ……여름철 개장국보다 더 여유 있는 집안의 시식이다. 계삼탕이 삼계탕이 된 것은 인삼이 대중화되고 외국인들이 인삼의 가치를 인정하게 되자, 삼을 위로 놓아 명칭을 다시 붙인 것이다.”라고 계삼탕이 삼계탕이 된 이유를 소개했다. 한편, 음식지미방(飮食知味方), 산림경제(山林經濟), 규합총서(閨閤叢書), 시의전서(是議全書), 주방문(酒方文), 부인필지(婦人必知)같은 고조리서에는 삼계탕이나 계삼탕과 같은 찬품에 대한 기록은 없고, 다만 연계탕, 연계찜은 기록되어 있다. 19세기 말에 쓰여진 것으로 알려진 시의전서에서 연계탕 조리방법을 좋은 연계를 백숙하여 건져서 뼈를 다 바르고 살은 뜯어 육개장 하듯 하되……라고 한 것을 보면, 19세기 말의 연계탕은 육개장과 같이 끓인 탕임을 알 수 있다.

의의

연계탕 역시 육개장과 마찬가지로 구장(狗醬)이 식성에 맞지 않는 사람을 위하여 20세기에 들어 복날의 대체식품이 된 것이며, 이후 인삼이 대중화되면서 연계탕이 삼계탕으로 된 것이다. 닭이 가진 평()한 성질에 인삼이 가진 온성을 결합시켜 이것을 상극설에 적용시켰는데, 삼계(蔘鷄)인 화()가 복()인 금()을 극살한다는 음양오행설의 상극(相剋) 법칙인 화극금(火剋金)설에 따라 복날의 시식이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삼계탕 [蔘鷄湯] (한국세시풍속사전)

이전글 11월25일(월) 학교급식 안내
다음글 11월21일(목) 학교급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