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생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당일급식사진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1월28일(목) 학교급식 안내
작성자 최수영 등록일 19.11.28 조회수 600
첨부파일

학생들과 교직원 급식에는 열탕 및 건열소독 된 스텐 식판과 수저가 제공됩니다.

(자율)친환경현미찹쌀밥

친환경현미밥

추어탕5.6.13. 함박스테이크&크림소스 1.2.5.6.10.12.13.14.15.16.18.

아몬드진미채볶음1.5.6.13.17.

오이치커리생채5.6.13.

배추김치9.13. 우유2.

618.2/29.4/416.2/5

한국인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 (18종표시)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 고등어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아황산염 호두닭고기 쇠고기 오징어 조개류(, 전복, 홍합 포함)

11월 친환경사용

식재료

,찹쌀,잡곡류,버섯류,콩나물,숙주,상추,채소쌈,시금치,부추,두부,방울토마토,돼지고기,닭고기,오리고기,달걀 등

국염도 0.5

급식식재료원산지표시(16종에서20종개정.2016.2.3.)

:2018년산, 국내산,친환경 쇠고기:국내산(한우) 잡곡:2018년산,국내산,친환경 김치,고춧가루:국내산 찹쌀:2018년산,국내산,친환경 두부류:국내산,친환경 돼지고기:국내산,무항생제 ,오리고기:국내산,무항생제 순두부:국내산,무항생제 계란:국내산,무항생제,1등급 식육가공품:국내산육가공 미꾸라지,장어:국내산 대합살:국내산 멸치:국내산, 갈치:국내산

오늘의 식품정보~

식품이야기 미꾸라지

동의보감에서는 추어(鰍魚), 한글로는 '믜꾸리'로 썼으며 난호어목지에는 이추(泥鰍), 한글로 '밋구리'로 쓰고 있다. 미꾸리와 굉장히 비슷하게 생겨서 구별하지 않고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생물학적으로는 다른 종으로 분류되며 형태에서 다소 차이가 난다.

몸이 미꾸리에 비해 크며 전체적으로 가늘고 길다. 몸은 미꾸리보다 옆으로 더 납작하고 머리는 위아래로 납작하다. 작은 눈이 머리 위쪽에 붙어 있고 입이 아래쪽으로 향해있다. 입 주변에는 5쌍의 수염이 있는데 미꾸리에 비해 긴 편이다. 암컷이 수컷보다 크고, 가슴지느러미가 암컷은 둥글고 짧은데 반해 수컷은 가늘고 길다. 몸 옆면에는 작고 까만 점이 흩어져 있고, 등과 꼬리지느러미에도 작은 반점이 나타난다. 비늘이 미꾸리에 비해 크고 머리에는 비늘이 없다. 몸 표면에서는 점액을 분비한다.

주로 강 하류, 연못처럼 물 흐름이 느리거나 물이 고여 있는 곳에서 산다. 물이 그리 깨끗하지 않은 3급수 정도의 물에서도 잘 견디며 진흙 속에 자주 들어간다. 온도가 낮아지거나 가뭄이 들면 진흙 속으로 들어가 휴면을 취하며, 물속 산소가 부족한 경우에는 장으로 공기호흡을 한다. 동물성 플랑크톤과 모기 유충인 장구벌레, 진흙 속 유기물을 먹고 살며 대개 밤에 활동한다. 비가 내려 물이 불어나면 짝짓기가 시작되며, 이때 수컷은 암컷 몸을 감아서 알을 낳도록 유도하고 알을 수정시킨다. 낳은 알은 물풀에 붙이는데 보통 2일 후에 부화한다. 몸길이가 4cm 정도로 자라면 어른의 모양새를 갖추게 된다.

봄과 여름 사이에 비가 내리는 날 농수로나 작은 도랑에서 촘촘한 그물을 이용해 잡을 수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진흙 속으로 들어가므로 이때에는 삽으로 땅을 파서 잡기도 한다.

단백질과 비타민 A의 함량이 높아 영양식으로 이용된다. 미꾸리와 함께 추어탕 재료로 유명하며 튀김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요리재료로 쓸 때에는 며칠 동안 물속에 넣어 냄새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겨울보다 봄, 여름 사이에 살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이때가 가장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미꾸라지 [Chinese muddy loach / Chinese weatherfish] (두산백과)



이전글 11월29일(금) 학교급식 안내
다음글 11월27일(수) 학교급식 안내